HMM은 ‘2025 대한민국 밸류업 성과 평가’에서 2위를 차지했다. 장기적 성장과 주주가치 극대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친환경 선박 도입, 주주환원 정책 강화,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한경ESG]- 2025 대한민국 밸류업 성과 평가 -HMM ④
HMM은 장기적 성장과 주주가치 극대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친환경 선박 도입, 주주환원 정책 강화,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대한민국 밸류업 성과 평가에서 2위를 차지한 HMM은 ROESG 총점이 28.29점으로 코웨이와 같지만, ESG 점수는 다소 낮은 5.33점을 기록했다.
HMM은 2045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친환경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14조4000억 원을 투자해 저탄소 및 친환경 선박 확보에 나서는 한편 LNG 및 메탄올 이중 연료(DF) 컨테이너선 도입을 확대하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운항 효율 개선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 ‘Green Horizon’, ‘Green Movement’, ‘Green Management’를 중점 추진 과제로 설정해 친환경 물류 확대 및 지속가능한 해운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HMM은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배당 성향 30% 및 시가배당율 5% 중 작은 금액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2024년 결산 배당을 포함해 향후 1년 내 예상 주주환원 금액은 2조5000억 원 이상으로 전망된다. 또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통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지배구조 개선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2023년 기준 HMM의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은 47%로, 2030년까지 65%로 상향 조정했다. 이를 위해 주주총회 공시 강화, 투명한 이사회 운영, 주주와의 소통 확대 등을 추진한다. HMM은 글로벌 해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단(船團) 확대 및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 중이다.
2030년까지 컨테이너선 155만TEU 확보를 목표로 설정했으며, 벌크 운송 사업 확장을 통해 안정적 수익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구축을 통해 글로벌 협력 체계를 강화하며, 해운업의 수요·공급 불균형에 대한 대응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공급망 탄소 계산기 고도화 및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HMM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통해 연평균 매출 성장률 9%, 자기자본이익률(ROE) 4%를 목표로 설정했다. 지속가능한 해운업 발전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면서도,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HMM은 친환경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해운업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