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2025 대한민국 밸류업 성과 평가 3위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여수 고무1공장 / 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 여수 고무1공장 / 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은 친환경 기술 개발,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재무건전성 강화 및 주주환원 확대 등을 핵심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2025 대한민국 밸류업 성과 평가’에서 3위를 차지한 금호석유화학은 ROESG 총점이 23.31점이며, ESG 7.33점, ROE 31.79%로 지난해보다 2계단 내려왔다.

금호석유화학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투자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맞춰 전기차용 고기능성 소재를 확대하고, 폐플라스틱 및 폐타이어 재활용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바이오 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태양광·풍력발전 사업 확대 및 저탄소 연료 전환을 통해 탄소배출 감축목표를 실현하고, 기존 범용 제품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제품 포트폴리오로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특히 NB-Latex 사업에서 글로벌 톱티어(top tier) 지위를 유지하고, 에폭시(epoxy) 부문에서 글로벌 Top 5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검토하고, 글로벌 타이어사 및 전고체 배터리업체와의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극대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6년까지 주주환원율 40%를 유지하며,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자기자본이익률(ROE)을 2026년 7%, 2030년 10%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금호석유화학은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를 통해 외형 성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 6% 달성을 목표로 하며, 신성장 매출 비중 역시 1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석유화학 산업 불황의 장기화 대응을 위한 지속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한 매출 확대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주주환원 부문에서는 별도 기준 당기 순이익 30~40% 수준의 주주환원율을 유지한다. 아울러 금호석유화학은 지속 가능한 소재 및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주주가치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재무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경 기자 [email protected]